임금체불 스트레스, 고용불안 스트레스보다 훨씬 크다 ‘69.7%’

"임금이 체불 되었을 때 어떻게 하시겠습니까?"(도표=벼룩시장구인구직)
"임금이 체불 되었을 때 어떻게 하시겠습니까?"(도표=벼룩시장구인구직)

체불 시 비상금・투잡・돈빌리기・적금해지・대출 등으로 해결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임금체불을 경험해봤으며 월급여 전액이 미지급 된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벼룩시장구인구직이 남, 녀 직장인 504명을 대상으로 ‘임금체불’에 대해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69%가 ‘직장을 다니면서 임금체불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임금체불의 정도를 묻는 질문에는 ‘월급여 전액 미지급’이 36.7%로 가장 많았고 ‘월급여 일부 미지급(35.8%)’, ‘연봉 인상분에 대한 미지급’(9.7%), ‘야근수당 및 특근비 등 미지급’(9.5%), ‘식대 및 유류비 미지급’(8.3%)의 순이었다. 

임금체불의 지속기간은 ‘한 달’이 31.9%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두 달’(26.1%), ‘세 달’(23%)순으로 밀린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네 달 이상’ 이상 체불이 되었다고 답한 직장인도 19%에 달해 장기간 임금체불을 경험한 직장인도 적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임금체불이 되었을 때에는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직장인이 있는 반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직장인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금체불이 되었을 때는 당장 직장은 그만두기 보다는 우선 회사를 다니다가 기회를 봐서 옮긴다고 답한 직장인이 30.6%로 가장 많았다.

반면 ‘소송, 합의 등의 방법을 찾아보고 진행한다’는 답변은 26.5%로 나타났다.

그밖에 ‘언젠가는 주겠지 생각하고 참고 회사를 다닌다’가 17.9%로 나타났으며, ‘임금이 체불되는 회사는 더 이상 다니기 싫어 당장 그만둔다’는 답변은 13.1%, ‘어려운 회사를 살리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한다’는 답변은 11.9%로 나타났다.

임금체불이 계속될 때 재정적으로 버틸 수 있는 마지노선은 ‘한 달’(38.1%)이라고 답한 직장인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 ‘두 달’(18.7%), ‘세 달’(16.3%), ‘네 달 이상’(13.9%). ‘15일’(13%) 순으로 집계됐다. 

직장인들은 임금체불로 재정난이 생길 경우 ‘평소에 모아둔 비상금을 활용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31%로 가장 많았다.

이 밖에 ‘투잡이나 아르바이트로 재정을 확보한다’(26.2%), ‘가족이나 친구에게 돈을 빌린다’(16.7%), ‘적금, 예금 등을 해지한다’(15.5%),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거나 소액 대출을 받는다’(10.7%)는 답변도 있었다. 

한편 경기악화와 고용불안 등에 의한 스트레스와 임금체불 스트레스를 비교했을 때 어느 쪽 스트레스가 더 심하냐는 질문에 69.7%가 ‘불경기에 고용불안이 심하다고 해도 노동의 대가를 못 받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더 극심하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