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감시단・공무원・경찰 공조, 강력단속 전망

경기도 시니어감시단(사진=경기도)
경기도 시니어감시단(사진=경기도)

노인들을 상대로 건강보조식품 등을 비싼 값에 팔아먹는 사기행위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시니어감시단의 활동비를 증액하는 등 소위 ‘떴다방’ 근절책을 내놨다.

그동안 일부 악덕 업체들은 건강보조식품을 만병통치약인 양 허위로 광고, 판매해 노인들로부터 3~4배의 폭리를 취해왔다.

이기우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에 따르면 떴다방은 ‘공무원이나 젊은 사람들의 출입을 통제한 가운데 음성적으로 제품을 판매해 정확한 실태파악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경기도는 노인들을 울리는 떴다방 영업을 근절하기 위해 시니어감시단을 추가로 지원하는 예산증액 방안을 마련했다.

경기도는 지난 27일 식품진흥기금 심의위원회를 열고 시니어감시단의 추가 활동에 따른 인건비 추가지원을 골자로 한 식품진흥기금 운용계획 변경안을 가결했다.

이로써 시니어감시단 근무일수는 8월부터 월 평균 5~10일로 늘어나게 되며, 단원의 활동비도 25~40만원으로 늘어난다.

기존에는 월 10~20만원의 활동비를 받으면서 월평균 2~4일 경로당과 노인복지관 방문, 노인사기 약장수 근절을 위해 지도・감독 활동을 벌여왔다.

그동안 시니어감시단에 대한 예산은 많지 않았지만 활약상은 대단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에만도 1,499회나 현장을 방문해 예방활동을 펼쳤다.

매년 시니어감시단을 정비하고 있는 경기도는 올해 82명(道 24명, 시군 58명)의 신규 단원을 위촉, 155명(도 24명, 시군 131명)으로 시니어감시단의 진용을 보강했다.

이번에 예산을 추가 지원받게 된 시니어감시단은 앞으로 월 5~8회 경로당, 재래시장, 노인복지관, 공원 등 노인 밀집지역을 대상으로 정보수집과 홍보계몽 활동을 벌인 예정이다.

경기도는 시니어감시단이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올 하반기부터 경찰과 공조 좀 더 강력하게 떴다방 영업을 단속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에 따르면 피해 노인들은 자신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 사실조차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도가 떴다방 피해 등 올해 상반기 허위, 과대광고로 인해 피해를 입은 사건을 집계한 결과 48건에 달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