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73개사 4,610건 기술지원

관계자들이 EMI 측정 시스템을 작동하고 있다.
관계자들이 EMI 측정 시스템을 작동하고 있다.

중소기업은 아무리 실력이 좋고 아이디어가 좋아도 원하는 제품을 개발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특히 필요한 장비가 갖춰지지 못했을 때 중소기업이 느끼는 한계는 절망에 가깝다.

이러한 애로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중기센터)는 산하 ‘G-신제품개발센터’(G센터)를 통해 R&D 투자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3차원 프린터를 비롯해 3차원 스캐너, RF측정장비, EMI 시스템(System), 온습도챔버, 정전기방전시뮬레이터, 제품촬영스튜디오 등 최첨단 장비들이 G센터에는 즐비하다.

또 G센터는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수요에 대응하고자 지난해 고성능 회로분석기와 신호분석기를 도입하는 등 첨단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기센터는 또 보다 효율적인 지원을 펼치기 위해 기구설계, 역설계, 시제품제작, 소량생산전문 등 각 파트별 전문엔지니어를 상주시키면서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G센터는 지난해만도 총 573개사에게 4,610건의 기술개발을 지원한 바 있다.

G센터 이용은 연중 상시 신청 가능하며,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별도의 선정 절차 없이 전화상담(중기센터 성장지원팀, 031-259-6075) 후 온라인 접수(www.gds.or.kr)를 통해 사용 가능하다.

G-신제품개벌센터 사업 내용
G-신제품개벌센터 사업 내용

한편, 중기센터는 5년 연속 중소기업청에서 시행하는 연구장비공동활용지원사업(연공지원)에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중소기업의 장비이용수수료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연공지원은 대학, 연구기관 및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연구장비를 활용, 중소기업이 보다 쉽게 기술개발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장비이용수수료의 부담금을 줄여주는 사업으로, 선정된 기업은 3,000만 원 한도 내에서 최대 70%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오산시 소재 산업용 기계를 제조하는 ㈜한양세미텍의 관계자는 “중소기업은 고가의 연구장비를 구입하기 어려운데 G-신제품개발센터의 시제품 제작 지원을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제품의 성능 테스트를 완료할 수 있어서 제품 개발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