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명 30~50년짜리 제쳐두고 20년짜리 사용

다산신도시 광역조감도(사진=남양주시)
다산신도시 광역조감도(사진=남양주시)

한창 기반시설 공사가 진행 중인 남양주시 다산신도시에 가장 싸구려 우수관로(雨水管路)가 사용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남양주시의회 이창균(새정치, 남양주‘라’) 의원은 13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여러 가지 관로 중에서 사용연한이 짧고 가격이 가장 싼 ‘흄관’이 다산신도시에 시공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이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시공사는 사용연한이 20년밖에 되지 않는 흄관을 적용해 기반시설을 조성하고 있었다.

경기도시공사가 발행한 실시설계 우수관종 검토의견서에는 “시공에 대한 실적이 풍부하고 시공성이 용이한 흄관”을 ‘적용’한다고 명시 돼 있다.

이 자료에는 사용연한 30년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관과 사용연한 40년 레진콘크리트관(PRC), 사용연한 50년 유리섬유복합관, 또 사용연한 50년 수지파형강관이 검토대상에 포함돼 있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경기도시공사가 시공한 동탄지구나 광교지구 등 다른 현장에서는 사용연한이 긴 피복파형강관, 수지파형강관, PE2중피복파형강관 등이 사용됐다.

이창균 의원 ©구리남양주뉴스
이창균 의원 ©구리남양주뉴스

이 의원은 다른 공사현장에선 내구연한이 긴 우수관로가 사용됐음에도 왜 유독 다산신도시에만 흄관이 사용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의구심을 나타냈다. 이 의원은 “다산신도시가 왜 다른 신도시보다 퀄리티가 낮아야 하는지 묻고 싶다”고도 했다.

이 의원은 또 “상식적으로 수명이 긴 관을 사용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며 좀처럼 의혹의 시선을 거두지 않았다.

다산신도시는 인구 8만6천여명을 수용하는 그야말로 대규모의 신도시다. 지난 4월 첫 아파트 분양에서 최고 13.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할 만큼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진짜로 흥행에 성공하려면 화려한 조감도나 끝내주는 모델하우스, 입지, 가격도 중요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기반시설 등 기본기에 충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기반시설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차후 남양주시의 피해도 예상된다. 기부체납을 받은 후 차후 문제점이 노출되면 시민의 혈세가 투입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점을 우려하고 있는 이창균 의원은 사용연한이 긴, 즉 내구성이 좋은 우수관로가 사용될 수 있도록 하루빨리 설계가 변경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다산신도시는 지금지구 11%, 진건지구 23%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남양주시 지금동, 가운동, 일패동, 이패동, 수석동, 도농동, 진건읍 배양리 일원에 들어서는 다산신도시는 2018년 6월 준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