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쿠리, 짚풀공예, 지승 등 전승 공예품 지원도

문화체육관광부가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6월 19일부터 7월 9일(금)까지 한국전통문화전당과 함께 ‘지역 전통문화 자원 발굴 지원 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공모 분야는 현대화와 도시화 과정에서 급격히 소멸, 훼손, 변형되어가는 지역의 전통 세시풍속을 계승·발전시켜 우리 일상 속의 문화로 자리 잡도록 하기 위한 ‘세시풍속 이어가기 사업’과, 기계화와 저렴한 공장제품에 밀려 급속히 사라지고 있는 지역의 전통 생활용품 제작 기술을 전승하고 대중화하기 위한 ‘전통 민예품 전승 지원 사업’ 등 2개 분야다. 

‘세시풍속 이어가기 사업’은 지역의 대표 세시풍속(의례, 속신, 절식, 놀이 등)을 지켜나가며 고유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있는 전통마을을 선정해 1년간 절기별 세시풍속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통마을 발굴·육성 사업’(3개 지역)과, 세시풍속을 특화형 축제로 육성하고 지원하는 ‘세시풍속 축제 지원’(7개 사업) 등 10개 세부 사업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전통 민예품 전승 지원 사업’은 전통문화 관련 교육 및 체험사업 운영 역량을 갖춘 연구·보존 단체나 문화예술기관 10곳을 선정해, 지역 전통 민예품(소쿠리, 짚풀공예, 지승 등)의 가치와 제작기술 전승을 위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것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공모는 지역문화 정체성의 핵심요소였던 전통 세시풍속과 민예품에 대한 가치를 재발견하고 이를 전승함으로써,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지역별 고유한 정신문화를 발굴하고 활성화(국정과제)하려는 취지로 추진됐다. 

‘세시풍속 이어가기 사업’과 ‘전통 민예품 전승지원 사업’ 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관련 기관 및 단체는 7월 9일까지 한국전통문화전당에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한국전통문화전당 누리집(www.ktcc.or.kr)을 참고하거나 한국전통문화전당 전통문화창조센터(063-281-1572)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