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전력량 부족우려, 정전대비 자가발전기 설치・점검 필요

환기 시설을 갖춘 축사(사진=경기도농업기술원)
환기 시설을 갖춘 축사(사진=경기도농업기술원)

때 이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축산 농가에 철저한 가축 관리를 당부했다.

농기원은 “최근 폭염 강도와 일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폭염발생 시 가축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고온기 가축관리요령을 숙지하고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축은 27℃ 이상의 고온이 지속되면 혈류, 호흡수 증가 등으로 열 발산을 높이려는 생리기능이 촉진돼 스트레스를 받는다.

특히 여름철 고온 스트레스는 가축의 사료섭취량 감소, 산유량 감소, 증체율 감소 및 번식 지연 등 생산성 저하를 유발한다. 심각한 경우 가축 폐사 등으로 이어져 양축농가에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가져온다.

농기원은 고온기 스트레스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시원하고 깨끗하며 위생적인 축사환경 조성 ▲환(선)풍기 등을 활용한 지속적인 환기 실시 ▲배합사료는 건조한 곳에 보관하고 아침, 저녁 시원할 때 급여 ▲신선한 물을 항상 공급 ▲광물질과 비타민 보충사료 급여로 영양소 보충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축사 지붕의 복사열 차단을 위해 단열 처리를 하고 물을 뿌리는 것도 효과적이고, 축사 주변에 활엽수를 심는 것도 장기적인 대비책으로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농기원 관계자는 “여름 고온스트레스로 생산성이 저하되고 극심한 경우 폐사할 수도 있는 만큼 가축 관리에 더욱 세심한 신경이 필요하다”며, “올여름은 전력량 부족이 우려되므로 자가발전기 등을 설치하고 점검해, 혹시 발생할 수도 있는 정전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