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점병원 빠른 진료로 메르스 조기 종식 기대

경기도가 메르스 조기 종식을 위해 관내 32개 대형병원과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먼저 기존 의심환자를 격리 수용하던 경기도립의료원 수원병원은 모니터링 대상자를 전담 치료하는 ‘경기도 메르스 중점 치료센터’로 운영된다.

중점 치료센터에서는 그간 진료를 위해 의료기관을 전전하던 메르스 모니터링 대상자들이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번에 민관 합동대응에 참여한 32개 대형병원과 의료원 산하 의정부병원, 안성병원, 파주병원, 포천병원, 이천병원은 ‘외래 기반 메르스 지역거점병원’으로 지정, 운영된다.

고열, 폐렴 등 메르스와 유사 증상이 나타난 일반 국민들은 이들 병원 중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수 있다.

경기도와 대형병원들은 고열, 폐렴 등 유사 증상을 가진 사람들을 민간 병원에서 적극적으로 진료해 메르스 2차 유행을 하루 빨리 차단하는 데 뜻을 함께 했다.

이와 관련 경기도와 32개 대형병원은 9일 오전 ‘경기도 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메르스 치료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경기도 메르스 대응 민관 합동 의료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경기도 민관 합동 의료위원회는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와 함웅 경기도병원협회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주요 병원장, 지역의사회협회장, 지역간호사협회장 등이 위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남경필 지사는 “메르스 확산을 막기 위해 의료 전문가의 협조가 절실한 시점에서 도내 대형병원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민관 합동 대응 모델을 만들 수 있었다”며, “경기도의 민관 합동 대응 모델이 정부를 비롯해 확진자가 발생한 타 지자체로 확산돼 하루 빨리 메르스를 종식시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 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 참여 의료기관(자료=경기도)
경기도 메르스 치료 민관 네트워크 참여 의료기관(자료=경기도)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